항해 17일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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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물처럼바람처럼 댓글 5건 조회 270회 작성일 24-12-31 03:41본문
먼저 이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하늘의 별이 되신 백 일흔 아홉분의
명복을 빕니다.
참으로. 왜 이런 대형참사가 생겼는지
안타까운 일입니다.
항공기 사고는 조사를 마치고 결과가
나오기 전까진 어떠한 결론도 미리 내서는
안된다는게 정론이지만 ..
저쪽 익명방에 올려진 해외 항공전문가들의
견해는
방구석 전문가인 제가 보기엔 일부 맞는내용도
있지만 제가 의견을 달리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제가 뉴스를 접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정확한
추론은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범위에서
항공기가 착륙을 하기위해서 보통 활주로 10 마일
전에 기체 정렬 을하고 랜딩기어를 내리고 랜딩
어프로치를 하게됩니다
사고항공기는 1차 랜딩시도 까지는 랜딩기어도
정상적으로 내렸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조류 충톨후-버드스트라이크 (탑승객중 한분이 카톡으로
날개인지 엔진인지에 새가 끼었다고 보낸내용 바탕으로 추측컨데 ) 조종사는 긴급하게 메이데이를 선언하고 고잉어라운드 -복행 을 하려고 할때
기체가 다시 상승하며. 랜딩기어 업 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180° 선회 비행 을 해서 다시 원래의 위치로가서. 착륙시도를 해야하는데 .
아마도 이시점에서 버드스트라이크로 인한
엔진페일로 인해 ..(양쪽엔진이 다 죽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속도 상실과 고도 상실이 되면서 (추락위험 )
기장님은 배풍 착륙을 시도 하셨지않을까 싶습니다.
양쪽엔진 모두 페일이 되면 랜딩기어의 유압시스템
의 전원 공급센서가 작동되지 않았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수동으로 랜딩기어를 내릴 수도 있는장치가 있지만. 초를 다투는 긴급한상황에서 동체 착륙을 시도 하셨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체착륙은 성공적으로 이루어 졌던것 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바다 착륙이 안전하다는. 의견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볼수 있습니다.
물의 표면장력은 속도와 착수각도에 따라
그리고 파도의 높이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바다착륙이 안전하다곤 할수 없습니다.
뉴욕 허드슨강의 기적같은 착륙은 말그대로 기적입니다.
조금다른 비유이겠지만
오래전에 TV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 나와서 다이빙
하는 프로 그램이 있었는데 출연자중일부가 입수가
잘못되면서 온몸이 멍투성이가 된걸 본적이 있습니다..
물은 때에 따라선 콘크리트 보다 더강한 표면장력의
영향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동체 착륙후 에어브레이크 역할을 하는 스포일러의
작동이 안된점.
그리고 무었보다 로컬 라이저의 끝단이 왜
단단한 콘크리트 구조물로 되어져있었는지는
추후 조사과정에서 나오겠지요.
이번참사의 가장큰 인명피해원인은 로컬라이저
옹벽 이라고 봅니다.
이번참사를 보면서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했을 기장님들과
승무원분들..
그분들을 욕되게 하는 섣부른 판단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시한번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저는 아직도 12일 정도 더 항해를 해야하고
모리셔스가 아닌 마다가스카 타마테베? 항으로
입항하게 될것같습니다.
그럼이만 ..
댓글목록
아~~ 참고로
이번 사고기종인 보잉737 - 8 기종은
전세계적으로 7000대가 넘게 운항하고 있는 기종인데 유독 제주항공만
랜딩기어 결함이 자주 생긴다는건..?
비용절감 명목하에 ..
정비인력감축. 또는 부품수급지연이나
돌려막기등..
이것또한 추후 조사에서 밝혀 지겠지요.
멜로디시인입니다. 잘 지내시죠?
모리셔스가 아닌 마다가스카르 동쪽 타마타브(Tamatave,
미국식 발음 테머테브, 영국식 타머타브)항으로 가시는군요.
마다가스카르 남부 건조지대에는 동화 어린왕자에 나오는
바오밥나무들이 많이 자라더군요. 새해에도 늘 건강하시고
타마타브항에 입항하면 또 소식 전해주세요~
사실 정상적인 착륙상태라면 9000피트 길이의 활주로는 아무문제가 없었을테지만 결과적으론 좀더 길었더라면..하는 아쉬움도 크긴합니다.ㅠ
좋아요 1
잘지내시죠.?
외국항에 입항할때마다
20여가지가 넘는 입항서류 작성하는것도 은근 스트레스 네요.
마다가스카르 가 바오밥 나무가 유명하다는데 아마도 보긴 힘들것 같습니다.
체항을 얼마나 하게 될지 아직모르겠네요.
이번 사고가 활주로가 좀 더 길었다면 하는
아쉬움은 모두가 느껴지는 안타까움인 듯 합니다.
콘크리트 구조물만 없었더라도
동체 착륙을 무사히 마치고 많은 승객들을 구한
기장들의 무용담은 전세계적으로
존경의 사례가 되는 경우도 있었구요.
이번 참사에서 조종사나 승무원들도 목숨을 잃었는데
그 유족 분들은 다른 분들과 달리 슬픔도 표현 할 수
없을거란 생각에서 또다른 슬픔이 느껴집니다.
이번 참사를 마지막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멜로디시인입니다. 잘 지내시죠?
모리셔스가 아닌 마다가스카르 동쪽 타마타브(Tamatave,
미국식 발음 테머테브, 영국식 타머타브)항으로 가시는군요.
마다가스카르 남부 건조지대에는 동화 어린왕자에 나오는
바오밥나무들이 많이 자라더군요. 새해에도 늘 건강하시고
타마타브항에 입항하면 또 소식 전해주세요~
잘지내시죠.?
외국항에 입항할때마다
20여가지가 넘는 입항서류 작성하는것도 은근 스트레스 네요.
마다가스카르 가 바오밥 나무가 유명하다는데 아마도 보긴 힘들것 같습니다.
체항을 얼마나 하게 될지 아직모르겠네요.
이번 사고가 활주로가 좀 더 길었다면 하는
아쉬움은 모두가 느껴지는 안타까움인 듯 합니다.
콘크리트 구조물만 없었더라도
동체 착륙을 무사히 마치고 많은 승객들을 구한
기장들의 무용담은 전세계적으로
존경의 사례가 되는 경우도 있었구요.
이번 참사에서 조종사나 승무원들도 목숨을 잃었는데
그 유족 분들은 다른 분들과 달리 슬픔도 표현 할 수
없을거란 생각에서 또다른 슬픔이 느껴집니다.
이번 참사를 마지막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사실 정상적인 착륙상태라면 9000피트 길이의 활주로는 아무문제가 없었을테지만 결과적으론 좀더 길었더라면..하는 아쉬움도 크긴합니다.ㅠ
좋아요 1
아~~ 참고로
이번 사고기종인 보잉737 - 8 기종은
전세계적으로 7000대가 넘게 운항하고 있는 기종인데 유독 제주항공만
랜딩기어 결함이 자주 생긴다는건..?
비용절감 명목하에 ..
정비인력감축. 또는 부품수급지연이나
돌려막기등..
이것또한 추후 조사에서 밝혀 지겠지요.